*당사((주)에어로테크가 5년 전 부터 개발하여 작년부터 판매 보급하기 시작한 뽁뽁이(에어캡)하우스용 비닐은 기존 하우스용 닐의 기능을 다 갖추면서 부직포나 보온덮개의 보온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사용 시 30~50% 난방비용절감, 터널적용 시 매일 새벽에 걷을 필요가 없으며 비용절감)


 창문용 뽁뽁뽁이(에어캡)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절대 아닙니다. 

형태만 뽁뽁이(에어캡)일 뿐이지 기존 하우스용비닐과 같은 재질이며 일부는 더 강한물성의 재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뽁뽁이(에어캡)형태를 갖춤으로써 빛의 산란율을 높힘으로써 생육촉진은 물론 식물이 직사광선에 의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병충해에 강하고 소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10 ~20% 소출증대 경북성주 농촌지도소 및 당사 제품 설치 후 조사결과)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피복재 선정을 잘하시어 피땀흘려 하시는 농사가 잘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제품상담 연락처  010-4994-3079

제품상담밴http://band.us/@airotech



시설상추의 재배관리
 

.

작형

(1)

시설상추재배는 보통 추파, 춘파재배를 하였으나 시설환경 개선으로 연중 4계절생산 출하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시설채소 작부체계(중부지역)

(2)

수도권지역의 시설채소는 저온기에 상추를 재배하고 고온기에 오이를 재배하는 형태가 일반적임.

(3)

용인지역은 상추를 주로 재배하고 엇갈이 배추나 오이 등을 한번씩 재배하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4)

토경 시설하우스에서 계속적으로 상추만을 재배할 경우 토양전염성 병원균, 토양중 특 정 성분결핍 등으로 인하여 연작장해를 입기 쉬우므로 반드시 1년중 1회이상 타작물을 재배하여야 한다.

 

. 재배방법

시설채소 작부체계(중부지역)

(1)

파종

기존 농가관행에서는 산파(흩어뿌리기)하여 어느 정도 자란모를 이식하다가 근래에는 육묘상자를 이용한 육묘가 활발해지고 있다.

각기 장단점은 있으나 정식후 식상이 적은 육모상자를 이용하여 육묘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겠다.

육묘상자를 이용한 육묘가 가장 유리한 점은 정식후 식상을 거의 받지 않고 바로 생육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상토준비

 

- 유기물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되는 것이 좋으나

 

- 근래에는 시중판매되는 수입 원자재가 주원료인 경량상토가 많이 이용되는 데 이것은 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여서 안심하고 쓰려면 신경을 써서 자가조제상토를 일정량(10∼20%)혼합하여 쓰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파종전 종자처리

 

- 종자소독은 종묘회사가 기본적으로 처리하므로 반드시 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하겠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종자를 약제 소독하는 것이 안전하다.

 

- 또한 건조된 종자를 바로 파종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상온(15℃)의 물에 2시간정도 침종한 후 표면의 수분을 제거하고 살균제 농약분말이나 맥반석등의 분말로 분의처리하여 파종하면 발아가 빠르고 일정하게 할 수 있다.

 

- 특히 고온기 파종에서는 발아가 불량해지므로 탈수한 종자를 12∼24시간 냉장처리하여 10여시간 20℃내외의 그늘진 건물내에 두면 최아가 되기 시작하는 데 품종에 따라 조건에 따라 시간대가 다르므로 수시로 확인하도록 한다.

상추종자는 저온에서는 발아가 늦어지고 30℃이상의 고온에서는 발아율이 떨어지고 초기생육이 불량해진다.

저온기에는 반드시 온상을 설치하여 파종해야 발아가 좋고 우량한 묘를 생산할 수 있다.

파종상의 온도는 20℃전후가 적당

파종량 : 40∼60㎖/10a

파종상 면적 : 10평정도

광발아종자이므로 줄뿌림파종을 하고 복토는 얇게 하면 3∼4일 후 발아를 한다.

파종 후 관리

 

- 파종후 판자로 종자를 약간 누른 후 상토를 가볍게 복토한다.

 

- 복토를 고르게 한 다음 볏짚으로 약간 피복하고

 

- 저온기에는 미지근한 물로 관수하여 지온을 높혀주고, 고온기에는 18℃정도의 물을 주어 파종상의 지온을 낮추어 주면 발아율이 더욱 좋아진다.

(2)

육묘상 만들기 및 관리

D.S식 엽채류육묘(저면관수육묘법)

육묘상 만들기

 

-가능하면 저온기 육묘도 겸할 수 있도록 전열을 설치하여 아래와 같이 만들면 매우 효과적이다.

 

 

비닐과 수평모래층

고운 모래흙 (3-5㎝)

전 열 선 배선층

고운 모래흙 (3-5㎝)

단 열 층 (3-5㎝)

만드는 순서 및 재질

 

- 하우스 내에 양측 두 개의 상틀을 만든다.(폭 120-125㎝)

 

- 상틀은 반영구적 자재로 고정식으로 하면 좋다.(블럭, 각재나무 등)

 

- 상면은 수평으로 하되 상틀의 길이가 15m정도 이상 길면 시작과 끝 부분이 2-3㎝정 도의 차이로 경사를 잡는다.

 

- 단열층은 스치로폼, 보온덮개, 짚 등 편리하고 오래 쓸 수 있는 것으로 가급적 넉넉히 깐다.

 

- 단열층을 만들고 1차 5㎝정도의 곱게 부서진 흙을 깔고 전열선을 설치한다.

 

- 전열선이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되도록 하고 아래에 깐 흙과 같은 흙으로 누르고 한 쪽부터 일정한 두께가 되도록 복토한다

 

- 복토한 후 살수기로 물을 충분히 주어 가라앉힌 후 고루 밟아 다진 다음 원하는 평 면을 만들고 다소 두꺼운 비닐을 상틀 위까지 올라오도록 깔고 굵은 모래나 육묘상자 깔판을 놓고 육묘상자를 놓아 육묘를 시작한다.

 

- 관수는 육묘상자를 올려놓은 비닐위로하여 비닐에서 육묘상자로 저면에서 급수가 되도록 하고 퇴수구를 만들어 두는 것도 바람직하다

(3)

저면 관수 육묘의 장점

엽채류 육묘 특히 경량상토를 사용할 때 작물의 잎이 표면을 덮으면 한번 마른 뒤에는 물이 고루 살포되도록 더 주어도 제대로 물이 공급되지 않는 점을 방지한다.

고온기 연약한 잎에 물이 닿으면 더욱 도장하고 잎이 상해를 받기 쉬운 점을 개선할 수 있다.

고온기 지하수를 이용하여 관수하면 지온을 낮추는 효과가 커서 고르고 건전한 묘를 기를 수 있고 상추의 추대를 늦출 수 있다.

물주는 노력을 줄이고 물주는 회수를 대폭 줄일 수 있다.

(4)

저면 관수 육묘법의 단점

과숙묘가 되면 뿌리가 밑으로 많이 나올 수 있다.

자칫하면 묘상이 과습되기 쉽다.

(5)

가식

가식시기 : 본엽이 2매 정도

가식거리 : 6×4㎝

가식기간 : 저온기에는 30일정도, 고온기에는 15∼20일정도 소요

온도관리 : 15∼20℃ 정도 유지

가식 후 관리

 

- 가식후 3∼4일간은 그늘을 지워 시들지 않게 관리

 

- 가식상이 과습하거나 건조하면 엽고병 발생이 심하므로 다이센 M-45 400배액을 2∼3번 살포

 

- 지나친 고온으로 웃자라지 않고 충실하게 자라도록 관리

(6)

정식

정식시기 : 본엽이 5∼7매 정도

정식거리

 

- 하우스내 터널재배시에는 120㎝이랑에 5∼6줄 간격

 

- 배수불량한 점질토양에서는 이랑높이 20㎝정도에 2줄로 정식

 

- 포기사이는 잎상추는 25㎝, 결구상추는 30㎝정도로 해준다.

정식시 주의사항

 

- 상추는 가는 수염뿌리는 많으나 약하여 잘 끊어지므로 가급적 많은 뿌리를 붙혀 주어야 이식으로 인한 몸살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 정식구덩이 속에 뿌리가 사방으로 잘 펴지도록 하여야 양수분의 흡수가 원활하여 생 육이 양호하다.

 

- 정식전 일주일전에 밑거름을 넣어 경운하여 가스장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하고 배수 가 잘 되도록 해준다.

(7)

거름주기(시비)

일반재배시 상추는 생육기간이 짧고 뿌리도 잘 발달되지 않으므로 밑거름을 중심으로 충분히 준다.

완숙퇴비를 사용하고 인분뇨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시비량

 

- 완숙퇴비 : 2,000㎏/10a

 

- 질 소 : 20㎏/10a

 

- 인 산 : 15㎏/10a

 

- 칼 리 : 20㎏/10a

 

- 점질토양에서는 비료의 분해속도와 흡수속도가 느리므로 양토, 사질토에 비해 질소와 칼리를 절반 정도만 시비한다.

잎상추의 시비량 기준표

(㎏/10a기준)

비료명

총량

밑거름

웃거름

1회

2회

3회

퇴비

질소

인산

칼리

석회

2,000

20

15

20

150

2,000

10

15

12

150

-

3

-

-

-

-

3

-

8

-

-

4

-

-

-

 

- 웃거름은 정식후 15일경 뿌리가 완전히 활착된 후부터 수확전 20일경까지 뿌려주고

 

- 수확전 10∼15일전부터는 요소 0.5%액을 2∼3일간격으로 3회정도 엽면살포해주면 잎의 색깔이 진해지고 상품가치도 높아진다.

 

- 결구상추는 잎상추보다 다소 많은 양의 거름을 필요로 하고 인산질이 부족하면 결구 가 잘되지 않으며 칼리가 부족하면 불완전결구가 되므로 질소질 비료 추비시에 인산과 칼리를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시비시 유의사항

 

- 질소는 증수의 중요한 성분이지만 과다할 경우 줄가가 썩는 병의 발생이 많아지고 미량요소결핍증상이 발생한다.

 

- 토양 pH가 낮아져 산성화되면 토양중 양분의 흡수가 억제되어 생육이 불량해지고 특 히 석회가 부족하면 잎부패현상, 심부패현상을 일으키므로 석회를 충분히 사용한다.

 

- 미숙 축산분뇨를 시설토양에 투입할 경우 질소과다와 유해가스의 발생, 염분축적등의 문제가 생기므로 완전히 부숙시킨 후 사용하여야 한다.

 

. 재배관리

(1)

상추는 정식한 이후부터 관리가 비교적 용이하다.

(2)

수분요구량이 특히 많은 채소이므로 생육기에 충분히 관수를 해야 하나

(3)

동계 상추재배시 이중터널을 씌워 월동재배를 할 경우 다습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4)

하우스 외부의 기온이 상승하는 시기에 환기를 오랫동안 하면 토양과 잎이 건조하여 수분부족을 겪게 되므로 자주 관수를 하여 건조를 막아준다.

(5)

다습할 경우에는 노균병 등의 곰팡이에 의한 병발생이 많아지므로 환기와 관수량을 적절히 조절해 준다.

(6)

하우스내가 건조하고 온도가 높으면 증산량이 많아져 생체중의 증가가 느려지고 특히 파밤나방 등의 충이 많이 발생하므로 유의하고,

(7)

하우스출입구, 측면환기구에 나방의 비래를 막을 수 있도록 망사를 설치하여 환기시 곤충의 침입을 막는다.




출처 : (주)에어로테크
글쓴이 : 에어로테크 원글보기
메모 :


뽁뽁이(에어캡)비닐하우스 전문 생산기업 한국농업기술(주) 문의전화 1688-80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