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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불친절한 코스트코… “한국 소비자 무시” 비난 봇물

도그데이티비 2012. 10. 15. 15:43

"연회비를 받아 회원제 운영까지 하면서 구매한 물건을 일일이 수색하는 것은 비인간적 처사 아닙니까?"

직장인 이모(36) 씨는 주말을 맞아 부인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위치한 코스트코 양평점을 찾았다가 불쾌한 경험을 했다. 쇼핑을 마치고 매장을 나서려는데 직원이 제지하며 영수증과 구매한 물건을 일일이 검사했기 때문이다. 이 씨가 "국내 어떤 유통사도 이런 경우는 없는데 영수증 검사를 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냐"고 묻자 직원은 "고의로 카트를 바꿔서 가거나 임의로 물건을 숨겨 나가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계 회원제 할인점 코스트코가 한국의 실정법을 위반한 채 불법영업에 나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한국 소비자들의 정서와 편의를 고려치 않은 오만한 영업방식 또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코스트코는 국내 여론의 비판과 법절차는 무시하면서 자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엄격한 원칙을 적용하며 '싫으면 오지 말라는 식'의 영업방식을 고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영수증 검사를 비롯해 본인과 지정된 가족 1명 외엔 회원카드를 직접 이용할 수 없는 점, 결제수단을 삼성카드로만 한정한 점, 유아시설미비 및 고객불만게시판 미운영 등 불편사항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귀를 닫고 있는 실정이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꾸준히 제기되는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해 코스트코에 여러 차례 문제제기를 했으나 끝내 해결을 안 해줬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코스트코는 한국에 진출한 이래 꾸준히 성장을 거듭해 지난 2006년 매출 7637억 원에서 2010년에는 2조863억 원으로 급신장했다. 특히 서초구 양재점의 경우엔 하루 매출 13억 원으로 전 세계 1위를 차지했을 정도다. 하지만 그에 따른 의무수행에는 소홀해 국내 대형마트들은 코스트코 때문에 도매금으로 비판받지는 않을지 우려마저 깊어지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14일 코스트코 영업점에 대해 2차 단속을 실시해 총 11건의 불법행위를 적발하고, 이 중 상봉·양재점 축산매장에 영업정지처분을 내렸다.

최준영 기자 cjy324@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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